주제
|
순번
|
체험 프로그램 명
|
체험 내용
|
주니어
세종
인성
체험교육
|
1
|
21세기 주니어세종이 만드는 신 삼강행실도
|
(도덕성 증진) 세종시대 만든 인성교육용 동화 삼강행실도를 이해하고, 신 삼강행실도를 만들며 현대적 인성을 배우는 체험
|
2
|
세종의 시인발정에서 배우는 의사소통
|
(사회성 증진) 세종대왕의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하며, 의사소통 체험활동을 통해 사회성을 증진하는 인성체험교육
|
3
|
세종에게 배우는 자기관리 능력
|
(사회성 증진) 세종대왕의 왕자, 세자, 왕으로서의 자기관리 능력을 알아보며, 자신의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하는 체험교육
|
4
|
세종처럼 듣고 말하자
|
(사회성 증진) 세종대왕의 경청과 말하기 등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배우며, 우리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는 체험교육
|
5
|
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한 세종
|
(인간관계 증진) 모든 인간은 틀린 것이 아니라, 다름을 이해하고, 세종대왕의 방법을 통해 자신의 인성을 향상하는 체험교육
|
6
|
세종에게 배우는 감정인식과 표현
|
(감성 증진) 감정은 에너지이나 갈등의 근원이되므로, 이를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처리하는 체험교육
|
7
|
뿌리깊은 나무 - 한글의 아름다움
|
(사회성, 감성, 인간관계 증진) 한글의 우수성을 이해하고, 한글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을 체험하며 자신의 감성을 증진
|
8
|
세종의 비전, 나의 비전
|
(사회성, 도덕성, 인간관계 증진) 세종의 비전을 이해하고, 국가를 변화시킨 사례로부터 나의 비전을 생각해보는 체험교육
|
9
|
강점과 긍정적 사고로 자신감 UP-세종의 강점경영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세종의 강점경영을 이해하고, 자신의 강점을 찾아 자신감을 높이는 인성 체험교육
|
10
|
훈민정음은 왜 극비리에 만들어졌는가
|
(사회성, 도덕성, 인간관계 증진) 훈민정음 창제의 과정을 이해하며, 다양한 인성의 요소를 파악하는 인성 체험교육
|
11
|
왕의 자격이 없던 세종은 어떻게 왕이 되었는가
|
(사회성, 도덕성, 감성 증진) 세자도 아닌 왕자로 왕이 될 수 없었던 세종의 이야기를 이해하며, 자신의 미래를 생각해보는 인성 체험교육
|
12
|
위대한 왕 세종도 단점 투성이
|
(사회성, 도덕성, 감성, 인간관계 증진) 어린 시절 단점 투성이였던 세종이 어떻게 성군이 되었는가를 생각해보는 체험교육
|
13
|
세종대왕처럼 생생지락을 꿈꾸자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세종의 비전을 이해하며, 자신의 비전을 만들어가는 인성 체험교육
|
14
|
세종도시를 디자인하자
|
(사회성, 감성, 인간관계 증진) 세종시대를 생각하며, 우리가 만드는 우리 지역 도시 디자인 체험교육
|
15
|
세종대왕, 창의력 대왕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세종대왕의 창의력 사례를 이해하고, 자신의 창의력을 향상하는 창의인성 체험교육
|
16
|
세종대왕 리더십 배우기
|
(사회성, 감성, 인간관계 증진) 다양한 리더십의 최고 실천자인 세종대왕을 이해하고, 세종의 리더십을 배우는 인성체험교육
|
17
|
세종대왕과 함께 수표교를 건설하자
|
(감성, 인간관계 증진) 세종대왕 때 만들어진 수표교를 직접 설계하고 건축하는 체험을 통해 창의와 인성 체험교육
|
18
|
세종대왕의 자격루에서 배우는 완벽한 시간관리
|
(사회성 증진) 매우 중요한 통치수단인 시간을 알 수 있는 물시계를 만들어보며, 자신의 시간관리를 생각해보는 체험교육
|
리더십
|
19
|
리더십과 팔로워십
|
(리더십) 리더의 역할에 못지않게 중요한 팔로워십을 배우는 다양한 활동으로 각급 학교의 리더그룹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다.
|
리더십
활동
|
20
|
리더십 게임
|
(리더십) 다양한 리더십 게임을 통해 주어진 시간 안에 팀원들이 문제를 해결하며 리더십을 익힌다.
|
21
|
리더와 팔로워의
미션 게임
|
(리더십) 팀 활동,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게임. 리더와 팔로워에 대한 체험을 통해 리더십을 이해한다.
|
22
|
리더십 스타일 찾기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선천적인 심리경향성을 찾고, 유형별 리더십 탐색을 통해 나에게 맞는 리더십을 확인한다.
|
23
|
리더십 게임놀이
|
(리더십) 리더십 게임놀이 5종 세트를 통해 리더십과 협동심을 배우며, 창의성을 함양한다.(팀장을 믿어라 등)
|
셀프
리더십
|
24
|
가치성장카드 게임
|
(가치관) 나의 핵심가치를 찾고 리더로서 추구하는 방향을 알아본다. 가치 카드를 이용한 게임을 통해 추구하는 가치를 찾아간다.
|
25
|
가치와 사명
|
(가치와 사명) 자신의 인생을 관통하는 가치를 찾고, 가치를 실현시켜나가는 사명서를 작성하고 선포하는 프로그램이다.
|
26
|
자존감 진단과
향상 활동
|
(자존감) 자존감 진단을 통해 자존감의 높낮이를 확인하고, 자존감을 높이는 활동으로 자존감 향상하는 프로그램이다.
|
27
|
내 몸에 흐르는
내 마음을 안아줘
|
(감성 증진) 아트 세라피 활동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인성, 리더십 체험활동
|
28
|
내 안의 멘토를
창조하라
|
(사회성 증진) 아트 세라피 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와 연결할 수 있고, 자신에게 힘을 주는 멘토를 찾고 만들어보는 인성체험 활동
|
29
|
내 안의 강력한 에너지, 감정을 잡아라
|
(감성 증진) 자신의 내면에 흐르는 감정을 인식하고 감정의 근원을 탐색하며, 타인의 감정을 읽어주고, 감정을 표현하는 올바른 방법을 이해하는 인성 체험교육
|
|
30
|
꿈을 이루는
습관 만들기
|
(사회성 증진) 자신이 꿈꾸는 멋진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좋은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
|
커뮤니
케이션
|
31
|
커뮤니케이션
미션 게임
|
(소통, 사회성 증진) 블라인드 미로, 커뮤니케이션 미션 게임, 리액션 게임을 통해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이해한다.
|
32
|
커뮤니케이션
게임활동
|
(소통, 사회성 증진)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게임을 통해 알아가며, 각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요소를 이해한다.
|
33
|
소통으로 성공하기
“경청과 질문”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의사소통의 핵심 요소인 경청과 질문에 대해 좋지 않은 방법과 좋은 방법에 대해 체험하며 자신의 소통력을 높이는 인성 체험활동
|
인성
코칭
|
34
|
그림을 그립시다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나를 그리고, 가족을 그리며, 친구를 그려보는 가운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공유와 발표를 통해 관계를 향상시키고, 표현력을 기른다.
|
35
|
우리 반에 이런 애 꼭 있다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학생들이 스스로 정의하는 10가지 우리 주변의 모습(좋은, 좋지 않은)을 나누어보며, 자신의 모습 생각하기, 상황을 주고 그럴 때 자신의 느낌 나누기, Best 친구 모습과 자신을 정의하는 인성 체험활동
|
36
|
1,000명을 움직여라!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우리 지역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생각해보며, 1,000명의 사람들을 움직일 수 있는 봉사활동 기획을 통해 체험하는 인성교육
|
37
|
나의 리듬찾기
|
(소통력, 표현력, 사회성 증진) 달크로즈 교육법에 의해 통합예술창의인성교육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, 음악 창작 - 표현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성취감을 맛보며 소통력 강화
|
38
|
섬기는 리더가 승리한다
|
(리더십, 사회성 증진) 팔로워를 마음으로 이해하고 섬기는 감성 리더십, 서번트 리더십을 배우는 체험활동
|
39
|
비폭력 대화
|
(사회성 증진, 소통) 비폭력대화 기법을 이해하고, 실습하며 세상을 바꾸는 비폭력대화를 경험하는 체험활동
|
40
|
감정의 인식과 처리
|
(감성. 사회성 증진) 감정과 욕구에 대한 이해를 감정카드, 욕구카드를 이용한 체험활동을 통해 인식하고 처리하는 방법이해
|
41
|
엄마아빠,
“왜 말 안했어?”
|
(사회성, 도덕성, 감성, 인간관계 증진) 부모님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인식하며, 고충과 사랑을 이해하고,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이해와 존중, 사랑을 실천하는 인성 체험활동
|
42
|
이곳에서 탈출하고 싶어!
|
(사회성, 감성, 인간관계 증진) 대형 미로찾기 게임을 통해 소통과 협동심을 키우는 인성체험활동
|
43
|
친구의 장점을 찾아라
|
(사회성, 감성, 인간관계 증진) 친구들의 장점을 찾아주는 활동을 통해 친구를 이해하고 존중하며, 게임활동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는 인성 체험활동
|
44
|
친친! 친해지길 바라
|
(사회성, 인간관계 증진) 팀 빌딩 및 팀별 게임을 통해 서로 협동하고 지지해주는 시간을 갖는 인성 체험활동
|
45
|
성찰
|
배운점/느낀점/실천할 점을 나누는 성찰의 시간을 통해 서로의 성장에 기여한다(캠프 등에서 마무리 프로그램).
|
창의협동활동
|
46
|
창의체험활동
|
3항의 창의체험활동 대부분은 협동심과 리더십이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인성 및 리더십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다.
|